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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마는 하이햇의 연습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주법을 함께 연습합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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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햇으로 표정있는 연주를 할 수 있다. |
하이햇는 드럼 세트의 각 악기 중에서도 특히 소리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킥, 스네어는 일정한 뉘앙스로 연주하면서도, 하이햇에 엑센트나 오픈/클로즈를 더하는 것만으로, 리듬에 표정을 낼 수가 있습니다. 전회 소개한 것처럼, V-Hi-Hat는 생의 하이햇와 같은 감각으로 연주할 수 있는 것이죠. 한층 더 V-Hi-Hat는, 두드렸을 때 본체로부터 직접 나오는 생음이 생의 하이햇보다 훨씬 조용하기 때문에, 연습에도 적격입니다. 자, 여러가지 주법을 마스터하여 캐릭터가 풍부한 연주를 해봅시다. |
하이햇 플레이의 기본 | ||||||||||
하이햇의 두드리는 방법은 크게 나누어 스틱의 팁으로 하이햇의 보우 부분을 두드리는 경우와 스틱의 숄더로 엣지 집합의 부분을 두드리는 경우의 2 종류가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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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는 이 2 종류의 소리를 조합해 사용하는 일도 많지만, 우선 알기 쉽게 각각 한편만 사용해 두드려 보았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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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이 닿는 방법이나 두드리는 강함에서도 소리의 표정이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의 귀로 판단하면서 표정 풍부하게 두드려. 또 한층 더 스틱에 각도를 주어 하이햇의 엣지 (가장자리만)를 두드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2 종류 어느 쪽의 경우도 팁의 위치가, 하이햇의 컵과 엣지의 중앙 맞으러 오도록(듯이) 해 두드리자. 이 장소를 보우라고 부른다. 팁으로 너무 가장자리를 두드리면 소리가 너무 가벼워 지고 , 두드려 해쳐 스틱을 떨어뜨려버리는 다~이것이 (웃음). | ||||||||||
하이햇 페달의 밟는 방법도 크게 나누어 2 종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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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는 오른쪽 다리의 킥 페달로 같은 밟는 방법이야. 카카트를 붙이는 주법과 띄우는 주법이다. 빠른 템포로 밟거나 말씨의 좋은 점을 낼 때에는, 힐 업이 체중이 승로부터 효과적이지만, 초심자의 경우는 몸의 밸런스를 취하기 쉽기 때문에, 힐 다운으로 두드리자! | ||||||||||
같은 8 비트의 리듬에서도 하이햇 콘트롤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우선은 하이햇를 일정한 뉘앙스로 두드린 리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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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크게 느긋한 느낌을 낼 때나, 빠른 템포의 Rock`n Roll등으로도 자주 사용한다. | ||||||||||
지금 들은 소리와 같이 하이햇에 강약을 줄 때는, 손목의 움직임을 사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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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예비 연습. 스틱을 올릴 때에, 손목으로부터 올리는 연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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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손목의 up,down을 연습하자! 1타목은 보통으로 두드린 후, 손목으로부터 올린다. 그리고 조금 전의 요령으로 손목으로 올리면서 가볍고 2타목을 떨어뜨린다. 이 2번을 반복해 두드리는 것이다. 힘은 뽑아 편하게 두드리자. 두드리는 방법의 포인트는 손목의 위치가 1타목은 아래, 2타목은 위에 확실히 높이를 바꾸어 두드리는 것이야. 이렇게 하면 스틱이 숄더, 팁, 숄더, 팁, 이라고 하는 상태에 해당되어, 하이햇의 소리가 쿡쿡거리는 소리가 된다. | ||||||||||
하이햇의 오픈 클로즈 주법 | ||||
제때 쫀득하게 끊어주는 것! 이것이 하이햇의 묘미 (참다운 즐거움)이다 (웃음). 자 연습해보자! 클로우즈와는 페달을 밟아, 하이햇을 닫은 상태다. 그리고 오픈은 페달로 컨트롤하려 하이햇를 연 상태. 그러나 오픈이라고 해도 2매의 하이햇을 완전하게 열어놓은 상태가 아니고, 두드렸을 때에 상하의 심벌즈끼리가 닿아 「샤」라고 하는 상태가 되어 있으면 좋다. 여는 폭은 한 마디로 몇 밀리라고도 할 수 없지만, 작은 음량때라면 약 2 mm~5 mm정도. 큰 소리량이라면 1 cm~2 cm정도일까. 드러머에 따라서는 5 cm정도 열고 있는 사람도 있다~이것이 (웃음). 자신의 귀로 판단하면서 열고 폭을 컨트롤 하자. 자, 기본적인 하이햇의 오픈/클로우즈를 연습해 보자. | ||||
EX 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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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햇·페달을 4분 음표로 밟으면서, 손은 8분 음표를 두드리면 정박이 오픈이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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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햇·페달을 4분음표로 밟으면서, 손은 8분 음표를 두드리면 엇박이 오픈이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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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02 | ||||
EX-1에 킥도 넣어 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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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다리의 페달로 함께 4분 음표를 밟는다. 그리고 손은 8분 음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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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은 좌우의 다리가 교대로 움직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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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리듬·패턴에 오픈/클로우즈를 넣자. 자주 있는 리듬·패턴이다. | ||||
EX 03 | ||||
가장 전통적인 패턴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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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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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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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다음은, 오픈과 동시에 킥도 들어간 패턴이다. | ||||
EX 06 | ||||
우선은 예비 연습으로부터. 다리를 왼쪽으로부터 교대로 밟아, 그리고 킥과 같은 부분에만 하이햇를 더하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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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07 | ||||
리듬으로 하는 곳 인 느낌이다. 강한 엑센트를 붙일 때에 효과적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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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
우선은 기본적인 하이햇의 움직임을 연습해 보았지만, 이것으로 여러가지 프레이즈에 응용할 수 있을 겁니다 자 다음번은 비트를 굵직하게 연출하는 하이햇의 하프 오픈을 연습하자! 기대하세요……. |